2020부의전쟁INASIA
카테고리 경제/경영 > 각국경제 > 아시아경제
지은이 최윤식 (지식노마드, 2010년)
상세보기


2월에는 최근 게을리했던 미래학, 세계관, 복잡계에 대한 책을 몰아서 읽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의 책이 이 책이다.
'2030 부의 미래지도'라는 책을 썼던 최윤식 소장님의 책인데, 나도 지난 10월에 한달 정도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에서 미래학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은 들은 바가 있었다.

그 당시에 수업을 들으면서 미래에 대한 새로운 정보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예언과 예측의 차이점에 대해서 분명하게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는데, 복잡성이 높아지는 앞으로는 이러한 미래 예측 기법이나 분석이 더욱 많이 등장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상당히' 디테일하게 우리나라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무작정 넋놓고 있을 수는 없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서 좋았다. (Good to Great의 스톡테일 패러독스가 여기서도 나온다!(

인상 깊었던 글:
향후 20년은 전세계의 사회, 기술, 정치, 경제, 환경, 제도 등 모든 면에서 패러다임의 큰 축이 변화하면서 크고 작은 위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련적인 세계변화(월드 스페즘)의 시기가 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보다 불확실성이 훨씬 더 커질 것이다. 이처럼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위험 요소가 예견되는 상황에서는 국가나 기업의 의사결정 하나가 바로 운명을 좌우할 수도 있다. 따라서 리더의 강력한 개입과 주도 아래 위기 대응 체계를 시급하게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시간의 압축이라는 측면에서 학자들은 최근 100년의 변화가 과거 1만 년 즉 인류의 전체 역사 시기에 걸쳐 일어난 변화와 맞먹는다고 평가한다. 나아가 향후 20년의 변화는 지난 100년의 변화와 맞먹는 변화일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를 조합하면 향후 20년 동안 일어날 변화는 인류가 탄생한 이래 1만년 동안 경험한 변화와 맞먹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핵심은 복잡한 세상+ 가파른 변화 이다

"20세기 경영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에 중점이 두었다면, 21세기 경영의 핵심은 불확실성과 의혹을 관리하는 것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는 상당히 많은 경영적 의사결정 사항이 40~60%대의 확률 내애 존재하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앞으론 이러한 상황을 일상적으로 경험해야만 한다.

다가올 변화를 꿰뚫어보는 힘을 갖추려면 먼저 '변하지 않는 것'과 '변하는 것'을 구분해서 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변화를 꿰뚫어 보는 힘과 변화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 남들보다 탁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은 '통찰력'이라고 부른다.

느낀 점:
이전에 복잡계에 대한 책 '링크, 복잡계 개론, 스마트 스웜, 셀프 오거나이징, 혼돈의 과학..등'이란 책을 먼저 봐서인지, 왜 세상이 '지금' 월드 스패즘 현상을 겪고, 하나의 의사결정이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결과를 낳게 되는지, 창발 현상의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역시 '분별력'이 키워지기 위해서는 우선 관련 분야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은 기본적으로는 갖춰져 있어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많은 미래학 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큰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는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시작 자체는 우리나라가 아닌 세계를 견지하고 있다는 것을 잘 느낄 수 있었다. 

단점이 있다면 8가지 시스템적 인과관계를 설명할 때 '중간 부분' 내용이 너무 많이 길어지고 루즈해지는 느낌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전반부 '의문을 제시'하고 후반부에 '나름의 해법'을 제시하는 부분은 아주 좋았다. 특히 '지식을 생산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분에서 가장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미래 시나리오에 대해서 '냉철한 현실인식'과 '돌파구'를 함께 탐구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1. 방명록 따라 들어왔어요~*
    와. 책을 무지 많이 읽으시나봐요 ㅎㅎ
    2030부의미래.. 오오. 복잡계이론 너무 알쏭달쏭~ㅎㅎ

  2. 댓글 감사합니다 ^^
    책을 무지 많이 읽는건 아니고 책 읽기를 좋아합니다 ㅎㅎㅎ
    좋은 정보 있으면 자주 나누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