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조용한 블로그에 와 계신 여러분들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제가 워낙 포스팅을 게을리 하는 관계로, 올해 부턴 매달 읽었던 책 리스트와 베스트 책 리뷰는 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최소한 한 달에 하나의 포스팅은 할 수 있겠단 희망때문이지요 ㅋㅋ

지난 2014년 1월에 읽은 책은 12권입니다. 다행히 1월 초에는 2월에 비해서 여유가 있어서 꽤 읽을 수 있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이번 2월 달은 참담합니다. 특히 요즘 '왕좌의 게임'이란 미드에 빠지는 바람에 ㅠㅜ

뭐 암튼 1월 책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색은 보고 솔직히 실망한 책, 검은색은 보통 책, 볼드는 재미있게 읽은 책, 빨간 볼드는 이번 달 베스트 책입니다.

:)


- 관점을 디자인하라 / 박용후
(강의로 들을 수 있는 내용을 길게 정리한 느낌입니다.)

- 인디고 아이들 / 리 캐롤
(인상깊은 구절은 이것입니다. '인디고 아이는 어른들이 진실을 말하기를 원한다.')

- 운명이다 / 노무현
(영화 변호인을 보고 바로 봤는데, 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 너무 무지했던 나를 반성하는 책이었습니다.) 

- 완벽에의 충동 / 정진홍
(다른 사람의 사례에서는 이제 더 이상 감동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 생각한다는 것 / 고병권
(연구공동체 수유+너머의 고병권 철학선생님이 쓰신 책으로, 청소년이 철학과 친해질 수 있게 쉽고 깊은 내용이었습니다.)

- 세상을 바꾸는 1000개의 직업 / 박원순
(다양한 직업이 나열 되었지만, 활용도는 떨어지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참된 인간의 길을 묻다. 논어 
(왜 고전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지 알게하는 최고의 책 '논어') 

- 진선미 / 하워드 가드너 
(내가 알고자 했던 내용은 '진선미'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지식이었는데, 이 책은 제 의도와 거리가 멀었던 관계로..ㅠ)

- 선의 나침반 / 숭산 스님
(불교를 전체적으로 집대성한 책, 불교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꼭 봐야할 필독서입니다.) 

- 우리는 잘하고 있는 것일까 / 송은주
(전 세계적인 교육의 트렌드와 우리가 어떻게 아이들을 대해야 하는지 다양한 의견을 설득력있게 잘 편집해 놓은 책입니다. 정리를 잘 했습니다.)

- 열려라 멋진세상 펼쳐라 미래지도
(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에서 만든 진로관련 책입니다.)

- 불완전함의 영성 / 어니스트 커츠




이번 달의 베스트 책, 불완전함의 영성입니다. 아마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책이지만 정말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은 '완전하지 않지만 괜찮다'는 영성의 핵심원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아름답다는 것, 그러므로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의 소중함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익명의 알콜중독자 모임을 통해 '종교성'이 아닌 '영성'으로 우리 모두가 변화할 수 있음을 발견한 소중한 사례를 포함합니다. '완벽하지 못함' 때문에 스스로에게 자책하고 분노하고 있는 모든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영성은 우리가 깨어지고 불완전한 존재임을 받아들이는 데서 시작한다. 

우리는 우리의 실수를 탓할 필요가 없다. 
우리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 또 다른 대상도 비난받아서는 안 된다. 
영성은 먼저 우리가 인간 존재의 가장 중심에 자기 잡은 불완전함을 보도록 하고, 

종국에는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랍비 수샤가 말했다. "내세에서는 내게 '너는 왜 모세가 못 되었느냐?'라고 묻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들은 내게 '너는 왜 수샤가 되지 못했느냐?'라고 물을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