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먹고 살 것'과 '좋아하는 것'사이에서 고민한다.
이 문제에 대해 '신화의 힘'의 저자인 조셉 캠밸의 설명의 설명

1. 자신만의 천복을 따르라.
모든 인간은 심오한 원리를 통하여 자기 존재의 중심에 이르고자 하는 정신적 욕구를 갖고 있는데 그 욕구에 충실한 사람은 하늘에서 천복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천복을 찾아. 그에 따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며 세상이 뭐라 하건 정말 행복하겠다 싶거든 좋아하는 것을 붙잡고 그 길로 가라는 것이다.
 
2. 천복을 잡는 방법
바퀴는 굴대와 바퀴태로 되어 있다. 바퀴태를 잡으면 언제나 변동하여 무엇을 할지,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인지를 남의 말에 따라 결정하는 사람은 바퀴테를 잡은 사람이다. 반면 자기 내면에 귀 기울이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사람은 굴대를 잡은 사람이다. '진실로 좋아하는 것'은 자기 중심에서 나오므로 변하지 않고, 이를 행하는 것이 바로 천복의 길이다.
 
3. 장자에 나오는 이야기
산 꿩은 먹이를 얻기가 힘들다. 열 발자국에 한 번 쪼으며, 백 결음에 물 한 모금 간신히 마신다. 반면에 새장 속의 집 꿩은 늘 배가 부르고 안전하다. 그러나 산 꿩은 집 꿩이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집 꿩은 배가 부르지만 기분이 즐겁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선택은 우리 자신만이 할 수 있고 결정의 열쇠는 진정으로 실행할 용기가 있느냐에 달렸다. '먹고 살 것'을 염려하는 마음은 대부분 '사실'이 아니라 '두려움'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가끔씩 자신의 속 깊은 곳을 건드리는 객관적인 느낌이 느껴지지 않는가? 만사를 제쳐놓고 이 느낌을 따르는 것이 내가 살고자 하는 방법임을 고백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