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시간이 나는대로 (?) 아니 시간을 만들어서 (!) 적어도 한 달에 두번 정도
재미있게 본 여러 다큐멘터리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동영상은 지난 4월 8일에 방영된 생로병사의 비밀이란 프로그램입니다.
한번 보도록 해요^^


아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화병에 대해서 다룹니다.


베스트셀러 '화'의 저자 틱낫한 스님이네요
내가 좋아하는 분 중의 한 분 ^^


화를 잘 다스리지 못하면 심각한 질병을 불러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화를 내서 아이의 버릇을 고치겠다는 의도보다는 자신의 화를 아이에게 풀어서 해소하겠다는 의도로 느껴지는 장면입니다.
- 화를 내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자동적으로 분출되기 때문에 혈액이 근육으로 몰려서 혈압이 올라라고 심장박동도 빨라진다고 합니다. 


화를 유도했을 때 신체의 변화 (혈압과 맥박 상승)


분노에 중독 된 상태 (분노를 컨트롤 할 수 없고 오히려 분노에 자신을 내주는 상태)란?
- 이 상태는 어느 정도 화를 내야 자기 속이 시원한 상태로 기준점에 맞춰진 것입니다.
사소한 자극에도 강하게 반응하는 것이지요.


해결 방법 1. 
화를 많이 내면 호흡의 양이 많고 가쁨니다. 그래서 호흡법을 해야 합니다. 5분 씩 하루 5번 + 바이오 피드백 치료
 

해결 방법 2.
상담을 병행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화는 자신도 잘 모르는 다른 곳의 '진짜' 이유 때문입니다.)  


부부관계가 좋아지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쓸 수 있겠지요 ^^



운전 중 불만을 줄이는 방법 2가지


분노를 줄이는 대화법


명상을 하니 금방 편안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호흡법을 통해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를 낮춰줍니다.


화를 잠재우기 위해 아침 저녁 15분씩 명상을 합니다.


호흡하는 방법입니다. 왼손을 가슴에 오른 손을 배에 대고 배로 숨을 쉬는 것입니다. 숨은 코로 쉽니다.
높은 스트레스는 강한 분노가 될 수 있습니다.. 몸을 균형상태로 되돌리는 이완은 화를 다스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감정을 있는 그대로 다 발산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팃낫한 스님이 운영하는 프랑스의 플럼빌리지. (세계 각국 사람들이 온다고 합니다)


명상 프로그램 1. 종소리 명상 (30분에 한번 씩 종이 울리면 모두 하던 일을 멈추고 명상을 합니다.)


명상 프로그램 2. 걷기 명상 (천천히 숨을 쉬며 한 걸음 한 걸음씩 느끼며 걷는 방법입니다. 현재의 순간만을 느낌)
 

틱낫한 스님은 말합니다.

는 인간의 자연스럽운 감정입니다.
자기 내면에서 일어나는 화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정하는 것이 화를 다스리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의 화를 볼 수 있다면 그 화는 다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심호흡을 하고 나는 화가 났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자신 안에 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부정하고 싸우는 것이 아니고 인정하는 겁니다.
자신 안에 화를 인정할 때 고통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심호흡을 계속 하고 그 화를 들여다 봅니다.
그 화의 본성을 보는 것입니다.



화를 잘 다스리는 지혜를 가진다면 훨씬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

  1. 다시 보니까 완전 명상 추천 프로그램이네요 ㅎㅎ
    이제 명상이 정말 대중화 될 시기가 오나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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