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은 2014년 보다 더 나아지고 있다. 일이나 벌이에 대한 부분이 아니다. 사실 그건 작년보다 못하다. 뭐 앞으론 좀 더 나아지겠지만. 내가 말하는 '나아지고 있음'은 결과에 대한 것이 아니다. '일상'에 대한 것이다. 일상의 만족도가 더 높아졌던 이야기다. 그리고 나에겐 그것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을 중요하게 다룰 때 나는 기분이 좋아진다. 그렇게 충실히 일상을 보내다 보면 더 좋은 결과도 맺게 되리라 믿는다. 그런 의미에서 지난 3월은 의미있었다.
4월부턴 좀 더 바쁘다. 24번의 강의가 있다. 그런데 거의 모두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강의들이 막 생겨나고, 준비할 것도 많다. 시간이 빠듯하다. 그럴 때 일수록 더 자주 성찰하고, 실천해야 한다. 시간에 휩쓸리지 말고 의도적으로 조용한 시간을 만들자. 이 글은 나를 돌아보기 위함이고, 관리하기 위함이다.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보자. 2015년 4월 강연일정은 다음과 같다.
1.
언제 | 무엇을 | 어디서 누구와 |
4월 1일 | 당산서중 디자인씽킹 수업 1차시 | 서울 당산서중학교 (2-3학년 20명) 2시간 |
4월 2일 | 창의인성 수업 5차시 | 정읍 칠보초등학교 (3-6학년 40명) 4시간 |
4월 3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4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4일 | 별꿈별일 3차시 | 삼성크리에이티브멤버십 (유스반 20명) 3시간 |
4월 6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5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9일 | 창의인성 수업 6차시 | 정읍 칠보초등학교 (3-6학년 40명) 4시간 |
4월 10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6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13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7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13일 | 용마중 디자인씽킹 수업 1차시 | 서울 용마중학교 (1-2학년 20명) 2시간 |
2.
언제 | 무엇을 | 어디서 누구와 |
4월 14일 | 검단초 비경쟁 독서 토론 | 성남 검단초등학교 (4학년) 3시간 |
4월 15일 | 당산서중 디자인씽킹 수업 2차시 | 서울 당산서중학교 (2-3학년 20명) 2시간 |
4월 16일 | 창의인성 수업 7차시 | 정읍 칠보초등학교 (3-6학년 40명) 4시간 |
4월 17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8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18일 | 별꿈별일 4차시 | 삼성크리에이티브멤버십 (유스반 20명) 3시간 |
4월 20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9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20일 | 용마중 디자인씽킹 수업 2차시 | 서울 용마중학교 (1-2학년 20명) 2시간 |
4월 21일 | 검단초 비경쟁 독서 토론 | 성남 검단초등학교 (4학년) 3시간 |
4월 23일 | 창의인성 수업 8차시 | 정읍 칠보초등학교 (3-6학년 40명) 4시간 |
3.
언제 | 무엇을 | 어디서 누구와 |
4월 24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10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27일 | 영체인지메이커 스쿨 11차시 | 고양 자유학교 (10학년 6명) 3시간 |
4월 27일 | 용마중 디자인씽킹 수업 3차시 | 서울 용마중학교 (1-2학년 20명) 2시간 |
4월 28일 | 검단초 비경쟁 독서 토론 | 성남 검단초등학교 (4학년) 3시간 |
4월 28일 | 온전함을 위한 대화, 심톡! | 합정 허그인 (미정) 3시간 |
4월 30일 | 창의인성 수업 9차시 | 정읍 칠보초등학교 (3-6학년 40명) 4시간 |
|
|
|
|
|
|
|
|
'심마니스쿨 이야기 > 교육 및 강의 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2015년 5월 교육 일정 (0) | 2015.05.13 |
---|---|
[꽃피는 4월 심톡] 싫어하는 사람과 함께 지내는 법 (0) | 2015.04.14 |
[강의] 2015년 3월 강연일정 (0) | 2015.03.11 |
[심톡] 3월 주제 : 나를 키워줄 두려움, 그곳에 내가 있을까? (0) | 2015.03.11 |
[심마니스쿨 워크샵 #1] 자아의 신화를 찾아서_재공지 (0) | 2015.02.04 |